위염은 흔하다면 흔한 질환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꼭 챙겨야하는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증상이다보니 방치해둘수는 없을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위염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와 원인등에 대해서 도움이 될수 있도록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위염이란 무엇일까?

위염이라고 말할 수 있는 증상은 위에서 발생하는 염증 질환을 모두 통칭해서 이르는 말인데요. 말 그대로 위장 안쪽벽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염이 생기게되는 주된 요인중에 하나는 위궤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에 감염이 되어서 생기는것이 대부분이지만, 특정한 진통제를 꾸준히 섭취하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것도 위염 증상이 발생되는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위염이란 무엇일까

위염이란?

위염은 급성으로 발생 또는 꾸준히 증상의 원인이 되는 요인이 쌓이면서 나타나는 만성등으로 발생이 되며 위염으로 인해서 궤양이 발생되고 위암으로까지의 발전이 의심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위염은 위장 보호막에 생기는 염증으로써 급성 위염은 갑작스럽고 심한 염증을 동반하고 만성위염의 경우에는 장기간 염증이 동반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자연스럽게 치유보다는 방치기간내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위염 주된 요인?

위벽이 약해지게되면 소화액때문에 손상이 되고 이로인해서 염증이 발생되어 위염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벽이 얇아지거나 손상되게되면 위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크론병이나 염증세포 등 여러가지 요인등이 위염 발생의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위염 주된 요인 1
위염 주된 요인 2

 

 

 

 

위염 증상 3가지

위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대표적으로 3가지로 추려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징후를 갑작스럽게 또는 오랜기간동안 겪는다면 반드시 병원으로 가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최선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통증

통증은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복부 위쪽으로 무엇인가 긁어내는듯한 느낌의 통증 또는 화끈거리게 달아오르는듯한 통증의 느낌입니다.
또한 복부를 중심으로 위쪽의 답답함을 호소하고 무언가에 눌리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통증 1
통증 2

소화불량

가슴주위로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메스꺼움의 느낌이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위궤양의 증상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나서 음식물을 아래로 내려가지않고 가슴주위에 멈춰있는듯해서 소화가 되지 않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1
소화불량 2

구토

식사를 하고 나서 밤에 구역질이 나고 배탈이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 구토를 할때에 커피 찌꺼기처럼 생긴 피를 토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변에 피가 있거나 검은색의 변을 볼 수 도 있습니다.
 
구토 1
구토 2

위염 발생 요소

위염이 발생되는 요인은 알려진것이 크게 4가지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아래에 해당되는 내용떄문에 고생중인데 저의 경우를 섞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위염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염 증상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의사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스트레스에 너무 민감해하지말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신신당부합니다.
스트레스 1
스트레스 2

 

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속 장기들이 제대로 할일을 하지못하거나 스트레스때문에 과한 음식물 섭취등을 하게되면 위에 무리가 가며 이러한 모든것들이 위염 발생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진통제 장기복용

대표적으로 아스피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저도 식도염이 완치되지 않은 상황에서 멍청하게 아스피린을 2주이상 복용을 하던 시기에 급성 위염이 발생해서 병원에 거의 기어가다싶이 했습니다.
 
진통제 장기복용 1
진통제 장기복용 2

 

불과 2주전의 일인데요. 약국에서 소화기관쪽에 문제가 있으면 아스피린 복용하지말라고 구매당시에 들었지만 괜찮겠지싶어서 먹었더니 결국 일이 더 커지게 된것입니다.
 
이러한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진통제가 저의 경우처럼 급성위염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진통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위장 보호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형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세균 감염

흔히들 많이 듣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은 누구나 흔하게 감염될 수 있는 세균이지만 이 균이 모든 사람에게 위장관련 질환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위장질환을 일으키는것은 확실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박테리아 세균 감염은 유전이 될 수 있고 생활습관을 통해서도 발생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균 감염 1
세균 감염 2

노화

노인분들도 흔히들 소화불량 증세로 고생을 하시는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나이가 들어가게되면서 위벽이 노화로 인해서 얇아지게되기때문인데요.
노인분들은 젊은이들보다 H.필로리 감염이나 자가면역 장애에 걸릴 확률이 높기때문으로 위염 발생 위험도가 높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