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시세 조회방법

주식재테크 / / 2021. 3. 29. 16:30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공모주식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굉장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공모주식은 예탁금의 부담과 배당주식의 수량이 적다 보니 미리 비 상장된 주식을 매수해두어서 상장 시 큰 이익을 보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차

비상장주식이란?

비상장주식이란 말 그대로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증권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려면 상장이라는 절차를 거쳐서 일반 투자자들이 증권 계좌를 통해서 매수나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상장주식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았기때문에 거래방법도 개인 간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게 다반사입니다. 

비상장주식은 미래에 증권거래소에 상장될것이라는 기대심리가 크게 작용하는 부분과 배당이 상장주식보다 비교적 높게 책정이 되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상장주식은 거래방법과 매수나 매도하기에 앞서 주의사항등을 숙지하고 거래해야 내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조회 방법

비상장주식 조회 방법은 해당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게 되는 곳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비상장주식 조회가 가능한곳은 38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이트가 가장 크고 정보를 많이 다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비상장주식 조회나 매매등과 관련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시 주의사항

비상장주식은 아직까지 증권거래소에 상장해본 이력이 없는 신생기업일 수도 있지만 거래소에 상장이 되었다가 상장폐지의 이력이 있는 주식도 포함해서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기업이 상장폐지 이력이 있는 비상장주식인지 여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장폐지라는 것은 쉽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소에 상장되었다가 폐지가 되었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분명한 결함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 점을 꼭 유의해서 알아보신 후 거래해야 합니다.

한 가지 더 비상장주식 거래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비상장주식은 해당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경영상태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이러한 정보가 잘못 전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장주식은 정보 공시 의무에 의해서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경영상태를 주주들에게 이슈가 있을때마다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고 있지만 비상장주식의 경우 이러한 제도권 밖이다 보니 투자자들이 잘못된 정보나 부족한 정보로 투자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이 점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제도권내의 거래방법과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비상장주식 중개사이트를 통한 거래방법이 있습니다.

K-OTC 이용한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K-OTC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제도권내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이 되겠습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주식거래 프로그램인 HTS를 통해서 일반 상장주식처럼 거래가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보니 사고의 위험이 현저히 적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K-OTC는 제도권내에서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기업에서 신청하는 등록이 아니라 직접 금융투자협회에서 지정을 하다 보니 등록된 비상장주식 수가 매우 적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중개사이트 이용한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중개사이트를 이용해서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를 중개해주는 사이트는 38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중개사이트-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 비상장주식 시세표

중개사 이트라고 하지만 거래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고 매수나 매도를 희망하는 투자자가 글을 작성하게 되면 해당 주식의 거래를 희망하는 사람이 직접 연락을 취해서 거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개사이트는 거래에 대한 보호를 받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거래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을 이용한 거래방법

중개사이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 금융시장의 새로운 테마인 핀테크 기업에서 출시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떠오르는 새로운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이 되겠습니다.

비상장주식-거래방법-플랫폼
핀테크 기업에서 출시한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과 비 마이 유니콘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플랫폼과 연계된 증권회사 계좌가 필요하다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지만 매물이 삼성증권계좌에 예치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서 안전거래 매물 인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개사이트에서 큰 단점으로 부각되는 거래의 위험성을 보완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현재까지는 모든 것을 보완한 최신 트렌트라고 할 수 있는 플랫폼 이용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거래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상장주식 세금

비상장주식도 거래할 때 세금을 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상장된 주식을 거래하게 될 때는 양도소득세라는 세금 항목이 발생해서 적용되는 세율에 따라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비상장주식의 경우에는 제도권 내의 HTS 거래나 플랫폼을 이용한 거래를 하더라도 양도소득세 납부에 대한 의무가 없기 때문에 비상장주식 거래 시에는 세금이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2021년 4월 공모주 일정

2021년 4월 공모주 일정 현재까지 확정된 종목에 대해서 분석하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4월에 IPO 공모가 확정된 종목은 5개 종목이며 해당 종목에 대해서 공모 일정과 희망공모가

k-channel.tistory.com

 

 

해외선물 증거금 수수료 2021년 4월

해외선물 증거금 및 수수료 2021년 4월 기준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주식보다 더 변동성이 큰 선물에 관심을 갖는분들이 많습니다. 선물도 국내선물이 아니라 해외선물 거

k-channe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