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어떻게 알수 있을까?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0. 8. 18. 13:39

자궁경부암 증상 아주 초기부터 미세한 변화라도 알수 있다면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도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질병이 그렇듯 자궁경부암도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대부분 환자분들이 질병에 걸린걸 알수 없도록 증상이 없고 진행이 어느정도 된 후에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진행이 경과가 될 수록 치료는 더 힘들어지기때문에 자궁경부암 증상 발생될때까지 맘놓고 있기보다는 규칙적으로 산부인과 진찰이나 자궁경부세포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중요다하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발생부위

자궁경부암 증상 정확히 알아보고 조기에 치료해야합니다.

자궁경부라는것은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며 자궁 가장 아래쪽에 있고 바깥쪽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에 발생하는 암이 자궁경부암 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그럼 흔하게 자궁경부암 증상으로 말할 수 있는 증상은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 분비물의 증가

자궁경부암 발병 후에 암 덩어리가 2차적인 감염이라던가 암 덩어리가 자체적인 괴사가 진행이 되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생겨서 질 분비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평소보다 분비물이 늘어나게 됨을 느끼시게 되면 병원 방문을 서두르시는게 좋겠습니다.

골반통증 , 요통 증가

자궁경부암이 상당시간 진행이 된 경우에 주위 장기를 침윤하여 요관이 폐쇄되거나 신장이 부어올라서 허리가 많이 아프거나 골반 좌골신경에 침범되어서 하지 방사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이나 직장등으로 전이가 되면 배뇨가 곤란해지거나 혈뇨 출현 , 직장 출혈, 변비등의 증상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기때문에 평소의 모습과 다르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 출혈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있습니다. 암 세포들이 덩어리를 형성하게 되면 이 덩어리쪽으로 영양을 공급하게 되는 혈관의 분포가 많아져서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비 정상적 질 출혈이란것이 폐경이 이후에 새롭게 나타난다거나 폐경 이전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을 뜻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출혈이 있을 상황이 아닌데 출혈이 생기게 되었다면 우선적으로 의심을 먼저 하셔야 한다는것입니다.

출혈은 성관계 후, 과한 운동 , 대변볼 때 , 질 세척 후 등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함 증상 단계별 정리

자궁경부암이 발병된 후에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서 단계별로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 초기 :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함 > 불규칙한 출혈 , 지속되는 질 출혈 , 붉은 질 분비물 > 성교 후 출혈
  • 중기 : 배뇨 후 출혈 - 배뇨곤란 / 혈뇨 
  • 이후 : 체중감소 > 악취 동반된 혈성 분비물 > 심한 골반통증 , 요통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3가지 방사선 , 항암화학치료 , 수술치료

치료방법

자궁경부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 항암화학치료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선택이 되어지는데 암의 크기나 , 환자의 연령 , 전신상태 , 향후 출산을 희망하는 여부등을 고려해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부작용

자궁경부암을 수술로 치료했을때에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만성과 급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법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합병증의 발생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만성 합병증은 방광 또는 직장의 기능부전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사선치료로 인한 급성 합병증은 장운동의 일시적인 증가 , 점막의 손상으로 인한 설사 , 일반적 방광염등과 비슷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 합병증으로는 직장, 방광점막의 손산에 따른 혈변 , 혈뇨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자궁경부암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자궁경부암 예방 위한 알아둬야할 사항

자궁경부암 예방은 사전에 자궁경부암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쌓아둔다면 누구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나라에서 여성들에게 의무(?)적으로 이에 대한 검사를 따로 받도록 하고 있기때��

k-channel.tistory.com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행동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예방법을 알아두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