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일상다반사 / / 2020. 12. 14. 16:15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때에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데요. 국세청 홈택스는 무료로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지만 매우 간단한 기능만을 제공하므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면서 기타 기능이 필요하신분들은 유료 플랫폼을 이용해서 세금계산서 발행하셔야 합니다.

목차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할때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점이 장점이지만 기능은 매우 단순한것만 제공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세금계산서 발행하려할때 때에따라서 역발행으로 발행해야할 경우도 있는데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역발행 세금계산서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거래명세표 첨부와 같이 세금계산서와 함께 첨부기능이 제공되지도 않는다는점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에는 제가 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순서를 정리해놓았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당연한 절차이겠지만 국세청 홈택스에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진행하신 후에 위의 그림과 같이 사업장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주체를 선택하시는것이며, 선택이 되면 좌측 파란색박스에 나의 사업장이 표시가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메뉴 선택

로그인과 사업장 선택까지 완료하셨다면 이제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메뉴의 순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조회 /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 순서대로 메뉴를 선택하시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거래처 선택

이제 매출계산서를 발행할 거래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거래처 선택은 세금계산서 항목을 작성다 하고 마지막에 해주셔도 되고, 저처럼 처음부터 거래처를 선택하고 진행하셔도 되는 순서에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제가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순서를 보여드리므로 저는 거래처 선택을 먼저 합니다.

 

우측 상단의 빨간박스 부분의 거래처 조회를 눌러보시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거래처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처 목록이 조회가 되는데요 여기서 발행을 받을 거래처를 선택( 좌측 빨간 박스 라디오버튼 ) 하신 후 하단에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첫 화면으로 자동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항목 작성

이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항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작성할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월은 자동으로 작성이 됩니다.
  2. 일은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일짜를 작성하면 됩니다.
  3. 품목은 세금계산서 품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4. 규격은 필요시 작성하면 됩니다.
  5. 수량 작성합니다.
  6. 단가는 필요시 수량 1대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7. 공급가액은 부가세를 제외한 ( 발행금액이 부가세포함 \220,000 일경우 200,000원 작성 )
  8. 세액은 공급가액에 맞춰서 자동으로 작성이 됩니다.

항목을 모두 작성한 후에 상단 합계금액을 확인하고 금액에 이상이 없다면 하단에 있는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로 최종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누른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까지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와 함께 매입처와 매출처의 등록된 이메일로 세금계산서가 발송되었음을 안내하는 문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

처음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신분들은 아마도 내가 제대로 발행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궁금해하실겁니다. 국세청에서 발행하게되면 세금계산서가 해당 이메일로 수신되는데 시간이 좀 지연되기때문에 발행여부가 궁금하신분은 아래의 메뉴를 선택해서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여부를 직접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조회 메뉴

내가 발행한 세금계산서가 제대로 발행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메뉴는

조회 /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목록조회 > 발급목록조회 순서로 메뉴를 이동하면 이제까지 세금계산서를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발급한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서 조회기간을 선택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이제까지 발행된 세금계산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발행된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잘못 발행된 세금계산서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