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관련주 Top7

주식재테크 / / 2021. 1. 28. 16:30

반도체 관련주 Top7 을 조사해보았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돈을 잃는 사람보다 따는 사람이 많다고 할 정도로 호황아닌 호황을 이루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개미들의 큰 힘을 받고 있는 반도체와 관련된 주식이 한 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반도체 관련주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뽑을 수 있지만 너무 덩치가 크다보니 이 외에 투자해볼만한 반도체 회사를 선별해보았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반도체 업종에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를 대장주라고 할때 반기를 들 사람은 누구도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종목들의 주가가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몸담고 있는 반도체시장의 경기도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다면 이 둘을 따라가는 반도체시장의 관련종목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간략히 열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반도체 관련주의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반도체와 관련해 상당한 영향력을 펼치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부문에서 세계1위를 달리고 있으며 파운드리 부분에서도 세계2위에 엄청난 경쟁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TV, 냉장고등을 제조하고 스마트폰, 컴퓨터를 생산하기도 하지만 반도체분야의 이익비중이 워낙에 커서 반도체 산업군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역시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반도체 기업이며 국내 증시에서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에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D램과 낸드플래시를 생산하며 세계 반도체시장에서 D램은 약 30%미만, 낸드플래시는 약 12%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 생산품이 반도체이기에 반도체 업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DB하이텍

DB하이텍

 

DB하이텍은 반도체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 사업분야로써는 웨이퍼 수탁과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의 구동과 센서IC등을 직접 제품 설계하고 판매까지 이르는 브랜드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경기도 부천과 상우에 공장을 두고 미국과 대만,일본,중국에 해외 지사를 운영중입니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파운드리 부문으로 세계10위의 경쟁력을 가진 업체입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반도체 제작 공정에 들어가는 고농축 액체 불화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양산까지 성공하여 삼성전자 품질 테스트까지 통과하였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당시 핫이슈였던 액체불화수소는 반도체 제조 공저에 꼭 필요한것으로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와 같이 국내 반도체회사나 디스플레이 기업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 공정에 들어가는 화학재료산업의 비중이 큰 회사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

 

반도체 초정밀금형과 반도체 자동화 장비를 제조하고 판매를 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이비다. 반도체의 제조 장비와 레이저 장비등을 개발해서 공급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직접 반도체를 완성품을 개발하지는 않지만 반도체 시장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사업구조로 반도체 생산장비등을 자체 기술로 설계 및 제작하고 테스트까지 하는 턴키방식의 생산라인을 갖추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웨이퍼나 패키징등 여러 공정의 장비를 제조하고 납품하기때문에 이처럼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으로 분류가 된것입니다.

테스나

테스나

 

테스나 기업은 반도체의 제조 관련 테스트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중 마이크로 컨트롤러, 스마트 카드 IC , 아날로그 반도체 테스트등이 테스나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이 되겠습니다.
테스나는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외주로 진행하는 기업이기에 반도체 관련종목이 되겠습니다.

네패스

네패스

반도체와 전자 관련 부품 및 재료, 화학제품 제조와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네패스도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첨단공정 서비스가 주력으로 반도체 사업이나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재료부문 이외에도 반도체 후공정에 해당하는 패키징 공정을 담당할 수 있는 기업이며, 자회사 네패스아크는 패키징 후에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주식시장내에서 반도체 관련주로 손꼽히는 대표 7종목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산업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수없이 많이 있지만 위의 기업들의 주가변동으로 반도체시장의 업황을 알아볼 수 있을정도로 대표적인 기업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