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0. 12. 18. 09:30

엽산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저는 이명이 점점 심해지는것을 느껴서 병원도 다녀보고 좋다는 약도 먹어봤지만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명을 낫게는 못하더라도 심해지는것은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엽산 섭취를 꾸준히하면 좋다고 해서 엽산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생각보다 엽산 효능이 우리몸에서 좋은게 많아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목차

 

 

엽산의 효능은 어디에서?

저는 엽산은 그저 임산부에게나 좋은 성분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꼭 그런것만은 아니더라고요. 비타민B의 일종으로 분류가 되는 엽산 성분은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서 임산부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임산부가 아니더라도 저처럼 이명을 앓고 있는분이나 두뇌건강, 다이어트 하시는분들, 치매예방등 남녀노소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엽산 효능

엽산 효능

엽산 섭취가 모두에게 무조건 좋은 효능만을 불러오는것은 아니지만 정확하게 엽산이 우리몸에 들어오면 어떠한 효능을 불러일으키는지 대표적인 엽산 효능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이명 난청 예방

이명 난청 예방

엽산 효능 첫번째로 꼽을것은 귀 건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이명이나 난청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명이나 난청이 걱정되시는분들이 특히나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등과 같은 음식을 드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 예방

엽산이 체내에서 결핍이 되기 시작하면 우리몸속 기관들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안좋은 아미노산이 증가하면서 저와 같이 귀의 세포가 노화되서 이명이 생기게되거나 혈관의 건강도 나빠지게되어서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및 개선

빈혈 예방 및 개선
엽산 효능 세번째로는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빈혈은 흔히들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악성 빈혈의 경우에는 엽산의 결핍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엽산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비타민B에 속하는 성분으로 이 비타민은 적혈구를 만들때 중요한 요소로서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서 적혈구가 제대로 생산되지 못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입니다.

두뇌 건강

두뇌 건강

엽산 효능으로 네번째 소개할 내용은 바로 두뇌 건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엽산이 우리몸에 흡수되서 두뇌가 개발되는 직접적인 역할은 아니지만 엽산이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생성되는 순간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일부분에 속해서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우울감에 쉬이 빠지게되어 우울증에 걸리기 쉽고 노인분들은 치매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부작용 열매 알고먹기

탈모 예방

탈모 예방
엽산이 우리몸에 흡수가 되면 머리카락의 근본인 모근이 튼튼해지고 머리카락이 윤기있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임산부의 경우 출산을 치른직후에 호르몬의 균형이 깨짐으로 인해서 탈모가 찾아올수도 있는데요. 그럴때를 대비해서라도 임산부분들이 꾸준히 적당량의 엽산을 복용해주게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을 예방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엽산 부작용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 엽산이지만 잘못 섭취를 하게되면 오히려 역효과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좋고 누구에게 나쁜 그런 부작용은 아니지만 섭취시 과하게 섭취를 하게되면 부작용을 불러오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브로콜리와 같이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엽산을 영양제로 섭취할때 과다복용하게 된다면 가려움증 유발, 호흡곤란 , 부종, 식욕부진 등의 엽산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꼭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