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0. 12. 26. 09:30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심한 어지러움증이 짧게는 몇초에서 길게는 1분여까지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좋아지는것이 반복되는 증상은 이석증의 주된 증상 중에 하나 입니다.

이석증을 앓고 계신분들의 대다수가 가장 고통스러워하며 호소하는 증상중에 하나가 어지러움증이 되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이러한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어떻게 알수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이석증은 전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중년의 나이 40~50대에서 특히 더 자주 발생합니다. 평소에 어지러움을 이전보다 더 느끼게 된다거나 한번쯤은 이석증을 의심해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아보입니다.

이석증 증상

어지러움증은 무시해도 될 정도의 경미한 증상부터 공포를 일으킬정도까지로 매우 다양합니다. 어지럼의 특징은 회전을 하는듯한 느낌으로 쉽게 코끼리 코 돌기를 한 직후의 느낌이나 놀이기구를 타고 빙글빙글 돌때의 느낌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이석증으로 인해서 어지럼증을 겪을때 증상이 심한 경우에라도 어지럼증은 대부분 1분이내에 멈추게 됩니다. 어지러움이 유발되는 동안에는 속이 메스껍거나 심할 경우 구토까지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우리 귓속에는 반고리관이라는 균형감각 유지를 담당하는 신체기관이 있습니다. 또한 이석은 반고리관의 주위에 위치하게 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데 이석이 위치해야할 자리에서 떨어져나오면서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속에 흘러들어가거나 엉뚱한 위치에 붙어버리게 되면 몸이 움직일때 신경들이 과도하게 예민하게 느낌으로서 주위가 빙글빙글 돌아가는듯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것입니다.
 

 

이외에도 바이러스의 감염이나 외부로부터의 충격 , 복용했던 약물의 부작용 , 귀의 물리적 수술등도 이석증 유발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이 질환으로 인해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어지럼증을 꼭 이석증으로만 압축해서 치료하지말고 뇌질환으로 연결될 수도 있기때문에 다방면으로 어지럼증을 분석해야한다고 합니다.
 
 
이석증은 길어야 1분이내에 어지럼증이 멈추지만 어지럼증이 수분동안 지속되거나 신경 마비증상등이 나타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뇌 질환도 의심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석증 치료법은 굳이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내에 병이 호전될수도 있고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극히 드뭅니다. 다만 발병하고 빠른시간내에 전문가의 치료를 받게되면 어지럼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는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석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이석 치환술이라고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면서 반고리관내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입니다.이석 치환술은 증상을 일으키게되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지기때문에 자가치료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건강 팁

[오늘 하루 건강팁] - 베체트병이란 무엇인가?

[오늘 하루 건강팁] - 남자 요도염 증상 원인 알아보기

[오늘 하루 건강팁] -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정확히 파악하기

[오늘 하루 건강팁] - 요로결석 증상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

[오늘 하루 건강팁] - 공황장애 초기증상 자가진단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