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1. 6. 3. 09:30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관절염의 일종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왜 걸리는 것이고 관절염이 시작되기 시작하면 어떠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지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것은 체내에 면역체계가 밖으로부터 침투한 바이러스 등을 공격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오류로 인해서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게 되면서 관절 부위에 염증을 유발하고 지속되면서 관절이 파괴되는 증상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관절 부위에 염증과 심할 경우 통증까지도 유발하게 되는 만성 염증성 질환에 일종이며 발생할 수 있는 부위는 관절 이외에도 피부나 눈, 폐, 혈관 등 다양한 부위에 손상을 가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 세대를 통틀어 모든 연령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지만 주로 30,40대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남녀 비율을 따져보게 되면 3:1 정도로 여성의 발생빈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가족 중에서 류머티즘 관절염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 있다면 발생할 확률이 상승하고 흡연이나 치주염 등으로 인해서도 류머티즘 관절염 초기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되게 되면 손가락이나 손목, 팔꿈치, 무릎, 발목 등에 위치한 관절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관절 부위가 아프고 뻣뻣함을 느끼게 되어서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고 그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진행이 지속되면 관절이 변형되게 되는데 주로 손과 같이 작은 관절 등에서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이 진행되고 있는 초기에 무릎이나 어깨, 발, 손과 같이 관절이 위치한 부위를 만져보게 되면 따뜻한 열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평소와 같은 일상이었지만 관절 부위에 따뜻한 열감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초기 증상이 일어나게 되면 행동에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자신이 스스로 무기력해짐을 느끼게 되면서 피로감이 쉽게 찾아오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졀염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방법으로 현재까지는 100% 완치가 되는 질환은 아니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류마티스 내과와 같이 전문병원들이 생겨나고 있어서 해당 병원들에게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이 전문분야를 치료받다보면 전보다는 호전되는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 보여서 병원을 찾고 싶다면 일반내과보다는 류마티스 내과등으로 내원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으로는 4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 관절 부위에 생겨난 염증이나 통증을 줄여주는 목적
  • 스테로이드 : 통증과 함께 염증을 감소시켜주며 관절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주는 목적
  • 항류마티스 약제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보일 때 주로 사용되며 진행을 지연시키고 관절을 보호하는 목적
  • 항종양괴사인자약제 : 관절 부위의 통증 감소 목적, 기존 약물에 효과가 없을 때 사용

류마티스 관절염 합병증

류마티스 관절염은 환자의 예후에 따라 다르겠지만 심각한 경우 장기 손상까지 다다를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손상이 우려되는 장기에는 폐와 혈관, 안구처럼 체내 주요 장기가 포함되기 때문에 해당 장기 부위에 침범하지 않도록 치료를 꾸준히 받고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넘어서 오랜 시간 지속되면 근육위축은 물론 골다공증 증상까지도 심해지기 때문에 쉽게 골절을 당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관절이 변형되는 것은 주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합병증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2/3라는 엄청난 비율로 활막염 증상 발현전에 피로감이나 미열,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 설명할 수 없는 애매한 근골격계 증상 등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