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터 샷 사전예약 최근업데이트

복지정책 / / 2021. 10. 22. 10:53

부스터 샷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안내를 받지 못해서 부스터 샷이 필요한지 모르는분이나 부스터 샷의 효과가 미심쩍어서 아직까지 신청안하신분들을 위해서 부스터 샷 효과와 왜 부스터 샷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부스터 샷이 필요한 이유

부스터 샷이 필요한 이유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후에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 효과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게 되고 델타 변이에 대한 보호효과가 낮아질 수 있기때문에 백신 보호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부스터 샷 접종이 필요하게 된것입니다.

백신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경과가 되면 예방효과가 50%가까이 떨어지기때문에 이처럼 얀센 부스터 샷 추가접종을 통해서 백신의 예방효과를 지속하려고 하는것입니다.

부스터 샷 사전예약 대상자는 누구?

부스터 샷 사전예약 대상자는 60세이상 고령층과 고위험군에 속하는분들이 대상이며 이외에도 사전예약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부스터 샷 접종이 예정된분들은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에 종사하는분들로 이분들은 시설자체에서 접종하게 될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접종완료 후 6개월이 되기전에 국민비서를 통해서 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안내가 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대상자에 속하는것으로 생각되지만 안내를 받지 못했거나 국민비서 사용이 불편해서 안내를 못받았을경우에는 콜센터나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부스터 샷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스터 샷 사전예약 기간

사전예약은 60세이상 고령층 및 그외 고위험군과 면역저하자로 나뉘어서 예약날짜가 조금씩 다릅니다. 해당 대상별로 부스터 샷 사전예약 기간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상 60세이상 고령층, 그외 고위험군 면역저하자
사전 예약 10월 5일(화) 부터 ~ 10월 18일(월) 부터 ~
접종 기간 10월 2일(월) 부터 ~ 11월 1일(월) 부터 ~
접종 백신 mRNA( 화이자 또는 모더나 ) mRNA( 화이자 또는 모더나 )
접종 기관 위탁의료기관 위탁의료기관

부스터 샷은 mRNA 백신이 대상이 되며 기존에 접종받았던 백신과 동일한 백신으로만 부스터 샷 접종이 가능하기에 교차접종은 될 수 없습니다.

기존 접종 백신이 화이자백신이었다면 부스터 샷 백신도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받게 되는것입니다.
단, 기존 접종에서 교차 접종을 받았던 경우라면 화이자 또는 모더나 두 종류 모두 부스터 샷 접종이 가능합니다.

사전예약 방법

부스터 샷 접종에 대해서 안내를 받았다면 아래의 3가지 방법을 통해서 사전예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방법은 기존에 백신 예약방법과 동일하기때문에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온라인으로 부스터 샷 사전예약하기
  •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사전예약하기
  • 주민센터 방문해서 사전예약하기
 

백신 접종 예약 3분기 빨리 신청하기

6월23일부터 3분기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는 6월23일부터 6월30일까지 8일동안 1차 접종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3분기에 시행될 백

k-channel.tistory.com

부스터 샷 효과

화이자로 백신 접종을 1차와 2차까지 마치신분들이 3차까지 추가로 접종을 하게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예방효과가 그렇지 않은사람들에 비해서 11.3배가 높은것으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부스터 샷 임상 연구결과로 검증이 되었으며 감염예방효과와 더불어 중증화 예방 효과는 19.5배가 높은것으로 연구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화이자 접종을 마친분들은 항체보유기간,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등의 영향으로 1회를 추가해서 접종하게되는 부스터 샷이 권고되게 된것입니다.

부스터 샷을 접종했을때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을 연구한 결과 부스터 샷을 접종한 18세부터 55세까지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5배이상, 65세에서 85세까지에서는 11배이상이 더 높은것으로 파악되면서 부스터 샷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더 높아지게 된것입니다.

백신 접종 후 찾아오는 이상반응때문에 고민하시는분들도 계실테지만 이상반응은 기본접종때와 유사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 부스터 샷이 왜 필요하고 누가 접종대상자이며 예약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등 전반적인 코로나19 백신 부스터 샷에 대한 정보를 최근에 올라온 자료로 업데이트해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