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정리

코로나19 / / 2021. 6. 8. 14:30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021년 2분기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백신 예방접종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백신입니다. 접종하시는 분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다른 백신들에게서도 나타나는 통증이 나타나며 그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세만 특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사례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현재 고연령층에게 접종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사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을 받아둬야 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백신 예방 접종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아마도 사회 곳곳에서 코로나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k-channel.tistory.com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으로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기침이나 흉통과 같이 호흡계통에 일어나는 증상을 첫 번째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아나필락시스-증상
전신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라는것은 특정한 물질에 대해서 몸이 과민반응을 일으키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며 특정 물질에 대해서 극소량만을 접촉하더라도 전신 등에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스트라 제네카 부작용으로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때에는 숨을 쉬고 뱉을 때에 나타나는 호흡 문제와 맥박과 관련된 순환계통 문제, 목이나 혀가 붓는 기도의 부종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호흡 문제 : 호흡수 증가 ( 숨 가쁨 ) , 기침 ( 과하게 또는 자주 ) , 쌕쌕거림
  • 순환계 문제 : 창백하고 끈적이는 쇼크의 징후 , 부정맥 , 두드러진 빈맥, 저혈압, 심장마비
  • 기도 문제 : 부종, 쉰 목소리

호흡 문제는 평소와 다르게 호흡수가 증가되고 숨 가쁨을 느낄 수 있으며 지속적인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순환계에서는 그 어느 증상보다 위험한 쇼크의 징후가 있습니다. 심장 쪽으로 이상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빈맥이나 부정맥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이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중 가장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도에 부종이 생기게되고 목이나 혀가 부어올라서 호흡은 물론이고 무언가를 삼키는 것조차 제한을 받게 됩니다. 또한 쉰 목소리가 날 수 있고 흡기 소음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증상으로는 혈전증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으로 나타나는 혈전증은 일반 혈전증과는 달리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라고 불립니다.

백신 접종이 아니라면 발병할 확률이 극히 낮은 혈전증으로 혈소판이 감소되는 증상까지 동반하는 증상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혈소판 감소를 동반해서 나타나는 혈전증은 아스트라제네카 예방 접종 후 4일이나 최대 28일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며 4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해당 사례가 보고 된 바는 없지만 영국에서는 100만 명당 7.9명 약 0.00079%의 발생 사례 보고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의심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사진료가-필요한-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증상
의사진료가 필요한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증상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4주 이내에 호흡이 곤란해지거나 흉통, 복부 통증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다리가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백신 예방 접종 후 심한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진통제를 복용해도 완화되지 않을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갑자기 기운이 떨어진다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백신 예방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고 의사의 진료를 통해서 적절히 치료를 하게 된다면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발생 시 행동요령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이외에도 다른 코로나 백신들에게서도 접종부위의 통증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등은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39도 이상의 고열이나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증상이 보일 경우, 일상생활의 방해될 정도의 이상 증상 등은 의료기관 방문 후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증상정도에-따른-행동요령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증상정도에 따라 위와같이 행동하세요

  1. 접종부위에 붓기나 통증이 있을 때에는 깨끗한고 마른 수건을 접종부위에 대고 수건 위에 냉찜질을 해주세요.
  2. 미열이 있을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 후 휴식을 취해주세요.
  3. 발열이나 근육통에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4. 해열진통제는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이며 소염진통제는 자칫 위험할 수 있으니 복용 시 주의해주세요.
 

아세트 아미노펜 부작용 (feat. 타이레놀 주성분)

아세트 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을 들어보신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만약 들어봤어도 최근에 코로나 백신이 접종되기 시작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찾아오는 발열 증상 때문에 해열

k-channel.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본

코로나 백신 부작용 관심이 부쩍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60세 이상 64세까지 해당되는 분들도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이 시작되었는데 코로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지

k-channel.tistory.com

이밖에도 백신과 관련되서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분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에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