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본

코로나19 / / 2021. 6. 7. 11:33

코로나 백신 부작용 관심이 부쩍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60세 이상 64세까지 해당되는 분들도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이 시작되었는데 코로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지만 여기저기서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부작용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부작용이 심히 우려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별 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백신의 종류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발열 증상이나 접종부위 통증, 근육통 등이 있지만 이밖에도 백신의 특성에 따라서 나타나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후에 부작용 증세가 심각하다면 즉시 119나 질병관리청으로 신고해야 하니 아래의 부작용 사례를 예방 접종 전후로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례로 가장 먼저 알려드릴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입니다.

현재 접종되고 있는 백신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스트라제네카는 고연령 예방 접종의 주로 접종하는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가 사정이 좋지 않은 개발도상국 등에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백신이며 접종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서 시행하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으로는 며칠 내로 사라지는 접종부위의 통증이나 발열, 두통, 오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경미한 상태로 수일 내로 사라지는 부작용으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30세 미만 연령이 접종하게 되면 희귀 혈전증이 발병할 수 있다는 부작용을 안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젊은 연령층보다는 고연령층의 접종에 주로 사용되는 백신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65세 이상의 고 연령층에서 백신과 관련한 큰 이상적인 보고는 없는 상황이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부작용 사례도 적어지고 되는데 이는 젊은 연령에서는 면역체계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몸살 증상이나 발열 증상 등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는 기도에 부종이 생겨서 기도가 막히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이는 목과 혀가 부어서 호흡이나 음식물 등을 삼키려고 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기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목소리가 쉰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숨을 쉴 때 쎅쎅하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더하게 된다면 증상이 완화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세트 아미노펜도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복용 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부작용 (feat. 타이레놀 주성분)

아세트 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을 들어보신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만약 들어봤어도 최근에 코로나 백신이 접종되기 시작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찾아오는 발열 증상 때문에 해열

k-channel.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얀센

코로나 백신 얀센

미국에서 지원을 받아서 젊은 층에 최근에 접종되기 시작한 백신으로 얀센이 있습니다.

얀센 백신은 타 코로나 백신들과 비교했을 때 임상 3상 실험을 가장 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그만큼 백신들 중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코로나 백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얀센 백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다른 백신들과 달리 지속력이 높기 때문에 접종을 1차로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얀센을 접종하게 되어도 많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두통, 근육통과 같은 일반적인 통증을 겪을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경미한 수준으로 수일 내에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얀센의 접종받게 되면 부작용으로 일반적 통증 외에 2가지의 코로나 백신 부작용이 알려져 있습니다.

얀센 백신 접종을 받게 되면 피부에 발진이나 홍반, 가려움증, 붓기 등과 같이 눈에 띄는 부작용과 함께 심한 통증까지 동반되는 사례가 미국에서 이미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해당 환자의 유전적 사유 때문에 백신의 약물에 반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얀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중에도 혈전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접종한 수백만 중에서 혈전 환자가 발생되었지만 그 확률은 매우 낮은 수준이었고 혈전이 발생된 환자는 모두 18세에서 48세 사이의 여성이었다는 것이 보고가 되었으니 해당 연령의 여성분들은 얀센 백신은 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화이자

코로나 백신 화이자

화이자 백신은 현재까지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환자도 접종이 가능할 정도로 부작용이 가장 적다고 판단이 되는 백신이며 부작용이 적을 뿐 아니라 코로나 감염 예방률도 가장 높은 백신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이 가장 적고 감염예방률도 가장 크다고 알려졌지만 지속력이 타 백신과 달리 매우 떨어지게 되면서 접종을 1차와 2차로 실시한 후 9개월에서 최대 12개월 사이에 3차 접종까지 해야 한고 지속적으로도 18개월마다 해줘야 한다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접종 후 겪게 되는 부작용에도 접종부위에 통증과 발열, 두통을 겪을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 증상은 경미한 수준으로 수일 내로 완화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가장 염려가 되는 증상은 아마 심근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후에 심근염 환자가 발생되었고 해당 환자 중에서 남성의 비율이 굉장히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심근염이 발생한 남성의 경우에는 과반수 이상이 30세 이하에서 발생되었다는 보고도 함께 있기 때문에 해당 연령의 남성분들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때나 접종하고 난 후에 심근염 증상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코로나 백신 모더나

모더나 코로나 백신은 최근에 삼성 바이오로직스가 국내에서 3분기부터 생산을 시작한다는 뉴스와 함께 크게 회자되기 시작한 백신중 하나입니다.

다른 백신들은 젊은 연령층이 접종하기에 다소 조심스러운 면이 있었는데 모더나 백신의 경우 12세에서 17세 사이의 10대들에게서 면역효과 100%라는 발표가 있어서 젊은 층의 백신 접종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고 접종부위의 통증과 몸살과 같은 오한을 느낄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발열 등을 느끼는 코로나 백신의 일반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만 접종받았던 팔의 림프절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과민성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면 호흡곤란, 빈맥, 부정맥, 현기증과 같은 다소 심각한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례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부작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