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7가지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1. 5. 25. 11:36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봐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친한 친구 놈이 며칠 전부터 발가락 끝부분이 아프다고 하더니 참다 참다 어제 병원을 갔는데 결국 통풍 판정을 받았다고 해서 둘도 없는 친구 놈이기에 통풍에서 벗어날 수 있는 통풍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 겸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통풍에-좋은-음식-7가지

1. 통풍

최근에 주위에서 통풍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그맨 이수근 씨를 좋아하는데 이수근 씨도 방송에서 말하기를 통풍 때문에 고생했다고 본 기억이 있는데요.

 

통풍 원인은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우리 몸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병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통풍이 의심되서 병원을 가게 되면 요산 수치가 얼마다 라고 하는데 이 수치를 보면서 통풍의 위험성을 판단하게 되므로 요산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요산수치 정상범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통풍의 주된 요인이 되는 요산 수치는 정상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인의 요산수치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자 : 3.5 ~ 8.0 mg/dL
  • 여자 : 2.5 ~ 6.0 mg/dL

1.2 통풍에 좋은 음식 7가지

요산 수치가 높아져서 통풍에 걸리게되면 주의를 하면서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이라는 물질은 퓨린때문에 생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식단에서 퓨린 함유량을 체크하면서 섭취하게 되면 요산 수치를 조절할 수 있어서 퓨린의 유무를 따지게 되면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1.2.1 해조류

해조류는 대표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해조류에 속하는 음식은 김이나 다시마, 미역과 같은 음식을 뜻하는것으로 요산 수치가 증가되도록 하는 성분이 거의 함유되어있지 않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이라고 예부터 전해져 왔는데, 이는 해조류에 많이 함유된 요오드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서 요산과 같은 불필요한 성분을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통풍에-좋은-다시마통풍에-좋은-미역
통풍에 좋은 음식중 최고는 해조류

1.2.2 미나리

매운탕이나 고기를 먹을 때 자주 먹을 수 있는 미나리도 요산 물질 증가의 주된 원인이 되는 퓨린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은 채소가 되겠습니다.

 

요산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음식으로 미나리가 좋은 이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알칼리성을 띄는 식품이기 때문에 소변도 알칼리 화해서 몸속에 쌓여있는 요산이 배출되는데 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3 양배추

비타민과 기타 식이섬유, 칼슘과 미네랄까지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양배추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통풍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이 완화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되겠습니다.

 

양배추도 미나리와 같이 알칼리성을 띄기 때문에 요산을 배출을 촉진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적당히 물러진 양배추 잎을 통증이 있는 관절 부위에 여러 장 겹쳐 붙이게 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통풍에-좋은-음식-양배추
통풍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양배추

1.2.4 수박

여름이 제철인 수박은 수분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도와주어서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추가적으로 수박 외에도 물, 단순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통풍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우선 물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통풍에-좋은-음식-수박
수분이 많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수박

1.2.5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는 포타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요산이 결정 체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수용성으로 변화시켜주어서 소변 등에 섞여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되겠습니다.

1.2.6 체리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체리도 꼽을 수 있습니다.

체리에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통풍에 걸려서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과 통증 부위에 생기는 염증이 완화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되겠습니다.

1.2.7 알로에

알로에는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통풍 때문에 발생하는 염증이나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크게 되기 때문에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알로에 껍질을 벗기게 되면 끈적한 수액이 나오게 되는데 이 수액은 알로에틴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독소를 중화해주는 효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염증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통풍에-좋은-알로에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알로에

1.3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은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고 요산 수치 등을 조절해서 정상이 되어도 또다시 재발할 위험성이 굉장히 높은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한번 좋아졌다고 방심했다가는 다시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재발할 위험이 높은 음식은 평소에 관리를 해서 조절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대표적으로 맥주, 육류, 새우와 오징어가 있겠습니다.

 

위 음식들은 퓨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방해가 되므로 통풍을 경험하신 분들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관해서 알아보고 통풍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통풍 재발에 위험이 되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친구가 통풍에 걸리는 바람에 알아본 것이지만 저도 평소 맥주와 육류 오징어를 즐기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보았습니다. 통풍 환자 옆에서 보게 되면 정말 보기 안쓰러울 정도로 아파하기 때문에 저는 절대 경험해보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BEST5

통풍에 안좋은 음식 중에서는 우리가 그러한 사실을 모르고 즐기는 음식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게 통풍이 발생할 수도 있는 음식인걸 몰라서 늘 즐기다가 어느 날 갑자기 관절 부위에 극심

hongdaeblo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