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작성방법(한글,pdf)

법률지식 / / 2021. 9. 27. 13:15

합의서 양식 종류는 사건이나 쓰임새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합의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형사사건이나 고소 고발 사건 등으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더 이상 해당 사건으로 인해서 분쟁을 벌이지 않겠다고 다짐하기 위해서 상호 간에 작성하는 문서를 뜻합니다. 

합의서 양식

합의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는 피해를 받은 입장에서 피해의 상황의 정도에 따라서 이에 준하는 보상을 제공받을 것을 정하고 실행하기에 앞서서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하고 서명 날인하는 방법으로 합의서 양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형사사건으로 인해서 재판을 받을 때에도 합의서가 법적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검사 또는 판사가 양형을 할 때 해당 사건의 형벌 정도를 참작하는 수단으로도 합의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합의서 양식 작성 후 효력

합의서 양식 작성 후에 따라오게 되는 해당 문서의 효력은 단순 폭행의 경우에는 합의서에 처벌의사 여부를 작성하게 되면 합의서에 따라서 더 이상 형사사건절차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상해사건이나 폭행치사와 같이 중한 사건일 경우에는 처벌의사가 없음을 피해자가 밝히더라도 법적으로 형사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때의 합의서 양식은 추후에 재판에서 형량이 정해질 때 양형기준에 참고되게 됩니다.

합의서 양식 작성법

합의서를 작성할 때에는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켜야 할 원칙은 있습니다.

사건의 당사자, 상호 간에 합의를 이끌어낸 후 이를 문서화하는 것이 합의서이기 때문에 상호 합의가 이뤄진 후에 작성해야 하는 것이 합의서 작성법에 가장 큰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간의 상호 합의는 사건의 중심인물들 간의 합의이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을 가진 제삼자, 즉 경찰이나 검찰의 관여가 없는 상황에서 작성된 합의서라도 유효한 것으로 봅니다.

 

아래는 합의서를 작성할 때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입니다.

 

1. 합의사항 ( 합의 금액 등 구체적으로 )

2. 합의사항의 어긋나는 행동으로 인해 법적 분쟁 발생 시 이를 대비하는 내용

3. 상호 간의 기명날인

4. 당사자 상호 인적사항

5. 합의 날짜

6. 피해자가 입은 피해 정도 ( 가해자가 인정하는 내용 )

 

합의서 양식에 추가되어야 할 내용은 위와 같으며 합의서 외에도 추가적으로 가해자 측의 인감증명서 서류 등을 포함한다면 보다 안전한 문서가 될 수 있습니다.

 

합의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건의 경중에 따라서 때로는 변호사와 같이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 후에 작성하는 것이 추후에 분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합의서 양식 샘플

합의서를 작성하는 요령을 알려드렸지만 막상 작성하려고 하면 막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에 합의서 양식 샘플을 남겨드리니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합의서는 경우에 따라서 내용이 달라 지기 때문에 가장 사례가 많은 교통사고와 폭행사건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합의서를 아래에 다운로드할 수 있게 링크를 달아놓았으니 아래에서 필요한 사항을 선택해서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합의서 양식 한글파일

합의서양식.hwp
0.02MB
폭행 합의서.hwp
0.02MB
교통사고 합의서.hwp
0.02MB
폭행 합의서 2.hwp
0.02MB

합의서 양식 PDF 파일

교통사고 합의서.pdf
0.07MB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