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빠른정리

카테고리 없음 / / 2022. 8. 8. 15:52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매년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서 건강검진 예약이 쉽지 않은데 작년에 이어서 올해는 코로나19 여파 때문인지 10월인 현재부터 건강검진 대상자들이 예약을 늦게나마 시작하면서 원하는 날짜에 건강검진을 예약하기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이 된다면 조회와 동시에 예약을 진행하셔야 올해 안에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검사 항목

40세이상 여성 건강검진 검사 항목 

 

 

목차

    건강검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지역 세대주와 직장 건강보험가입자,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이나 피부양자, 만 19세부터 64세까지의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이 포함되고는 합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에는 연령대와 일하는 환경에 따라서 건강검진을 받는 주기나 건강검진 항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어떠한 항목의 검진을 내가 받을 수 있는지 사전에 파악을 하고 추가적으로 검진을 받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미리 건강검진 예약할 때 추가 신청을 해두어야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검사항목

     

    국가에서 실시하게되는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의 검사항목은 모든 연령대와 성별에 공통적으로 진행되는 공통 검진항목과 연령별로 성별로 나뉘어서 추가되는 검사항목이 존재합니다.

     

    해당 항목들에 대한 내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공통 검사항목

    • 건강상담 / 진찰 / 체중측정 / 신장 / 허리둘레 / 시력 / 청력 / 체질량지수 / 혈압측정
    • 공복혈당 ( 혈액검사 )
    • 요단백 / 혈청크리아티닌 / 혈색소 / 신 사구체여과율
    • 흉부방사선 촬영
    • 구강검진
    • 혈액검사 AST / ALS / r-GTP

    건강검진 시 공통으로 검사를 받는 항목은 정말 단순 진찰 항목입니다. 신체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한 공복혈당 및 상반신 X-ray 촬영 등이 이러한 공통 검사항목에 포함이 됩니다.

    성별 및 연령별 검사항목

     

    검사항목 연령 설명
    이상지질혈증 남 : 만24세이상 / 여 : 만40세 이상 4년주기로 검사 
    B형간염검사 만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치면세균막검사 만40세 -
    골다공증 만54세 , 만66세 여성  
    정신건강검사 - 우울증 만 20세~70세까지 해당연령을 시작으로 10년동안 1회
    생활습관평가 만 40, 50, 60, 70세 -
    인지기능장애검사 만66세이상  2년에 1회

    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일 때 위 성별 및 연령별 검사항목에 나와있는 데로 해당 연령에 속한다면 추가적으로 건강검진 항목이 늘어난다고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6대 암 검사

    검사항목 연령 설명
    위암 위내시경 검사 만40세이상 2년주기로 검사
    대장암 분별잠혈 검사 후 대장내시경 검사 분별잠혈 검사 후 반응있을때 내시경
    간암 간 초음파 검사 만40세이상 고위험군 상.하반기 각1회
    유방암 유방촬영검사 만40세이상 여성 대상 2년주기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세포검사 만20세이상 여성 대상 2년주기
    폐암 만54세~74세 고위험군 저선량 흉부CT 2년주기

    2021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2021년도에 국가에서 실시하는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는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분이라면 대상자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 : 비사무직 전체,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 대상 ( 사업장에서 명부 확인 가능 )
    • 지역 건강보험 가입자 : 세대주와 만20세 이상 세대원 중 홀수년도 출생자
    •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홀수년도 출생자
    •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 19세 이상만 64세까지 홀수년도 출생한 의료급여 수급권자

    올해는 2021년도로 연도의 끝자리가 1(홀수)로 끝나기 때문에 국가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는 출생 연도가 홀수로 끝나는 분들이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년 홀짝제로 운영이 되며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는 보통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없이 진행할 수 있는데 정확한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출생 연도로 자신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 인지 가늠할 수 있지만 좀 더 정확하게 조회해볼 수 있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첫 화면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메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한 부분이며 처음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첫 1회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에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까지 진행하셨다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여부가 즉시 결과로 나오게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결과

    저는 짝수 연도 출생자라서 올해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에서 제외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 건강보험 가입자이면서 세대주이다 보니 짝수 연도에 2년마다 한 번씩 건강검진을 저는 받는데 위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을 하시면 누구나 쉽게 자신이 올해 국가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인지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후에 자신이 대상자로 확인이 되었다면 조회 결과 화면 좌측 하단에 건강검진센터를 조회해볼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건강검진 기관 찾기 메뉴(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ExmdAdminSearch.do)를 확인해보시면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 직장 근처에서 빠르게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찾아볼 수 있는데 연말로 갈수록 예약이 힘들어지는 시기가 되기 때문에 대상자 조회를 마치셨다면 고민할 것 없이 즉시 건강검진 기관을 검색해서 예약을 해두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요양병원 등급기준 알아보기

     

    요양병원 등급기준 알아보기

    요양병원 등급기준은 고령화사회가 되어가는 대한민국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릴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실버산업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것이기때문에 평가를 받고 등급을 부여받는 등급기준

    k-channel.tistory.com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에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최근에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것임이 알려지면서 해당 지급기준이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을 가지고 책정을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평소에 관심

    k-channe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