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성 치매 증상 초기진단으로 극복방법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1. 4. 1. 18:30

알콜성 치매 증상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말을 한 번이라도 들어보셨다면 평소에 음주를 즐겨하시는 분들 일 텐데요. 말 그대로 잦은 음주나 과한 음주생활 때문에 치매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되면 알콜성 치매를 의심하게 되는데요. 

 

 

목차

알콜성 치매 증상

음주를 많이 한다고 해서 누구나 다 알콜성 치매에 걸리는것은 아니지만 한번 걸리게 되면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이 의심되거나 걱정되신다면 음주를 줄여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에서는 혹시라도 내가 알콜성 치매 증상을 보이는것인가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과 이러한 증상이 오게 된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성-치매-증상
잦은 음주 과한 음주로 찾아올 수 있는 알콜성 치매 증상

알콜성 치매 증상이란?

알콜성 치매 증상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려드리자면, 잦은 음주나 과한 음주생활로 인해서 섭취되는 알코올성분이 뇌세포를 손상시키게 되고 이렇게 손상된 뇌세포 때문에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해서 기억력이 전보다 떨어진다거나 하는 등의 뇌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콜성 치매가 오게되면 초기에는 누구나 한 번쯤은 할 수 있는 건망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방치하면서 시간이 경과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기억력 감퇴가 심해지고 더욱 심할 경우에는 알츠하이머까지도 병이 커질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사람들은 음주를 좋아하고 또 권하는 문화가 짙다 보니 이러한 질병의 발생빈도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가격 먹는방법 총정리

보스웰리아 효능 관련해서 최근에 TV 프로그램에서 정말 많이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목차 보스웰리아 소개 건강을 생각해서 먹게되는 보스웰리아라는 것은 북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감람나

k-channel.tistory.com

 

이렇듯 알콜성 치매의 주된 원인은 알콜섭취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음주는 뇌세포를 점점 공격하고 제 기능을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적당한 음주만이 알콜성 치매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알콜성 치매가 처음부터 과하게 뇌의 기능이 저하되는것은 아니고 초기에 이러한 질병임을 인지할 수 있게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알콜성-치매-초기-증상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을 통해 더이상 진전되지 않도록 초기에 극복

아래에서 언급되는 자가진단법을 통해서 본인이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에 해당되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알콜성 치매 자가진단법

 

  1. 술마신 다음 날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2. 일에 집중할 수 없다.
  3. 조울증을 겪는 것처럼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것을 느낀다.
  4. 평소에 늘 하던일이 잘 되지 않는다.
  5. 건망증이 심해지는것을 느낀다.
  6. 평소에 의욕이 없어진다.
  7. 내가 하는 말을 내가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
  8. 상대방의 이름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
  9. 같은 말을 반복하는것을 느끼거나 주위로부터 듣는다.
  10. 주위 사람과의 관계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소원해진다.

위의 자가진단법 문항 중에서 6개 이상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생각되시면 일단 병원에 방문해서 알콜성 치매에 대해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콜성 치매와 건망증 구별법

내가 현재 겪고있는것이 단순하게 건망증으로만 생각해도 될지 아니면 치매를 의심해봐야 할지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건망증

 

  1.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지만 누군가 힌트를 주면 기억해낼 수 있다.
  2. 물건이나 이름이 당장 생각나지않지만 곧 생각해 낸다.
  3. 숫자 계산에 실수가 있지만 잘못됨을 인지하고 다시 재검해본다.
  4. 기억력이 좋지않음을 스스로 깨닫는다.

치매

 

  1.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하고 주위에서 도와줘도 스스로 기억해내기가 힘들다.
  2. 늘 사용하던 물건을 마치 처음 다뤄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3. 간단한 숫자 계산도 혼자 해내기가 힘들다.
  4. 기억력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지 못한다.
 

딸기 효능 Best 7

딸기는 단순히 새콤달콤한 맛으로만 먹기에는 아쉬운 다양한 효능을 담고 있는 과일입니다. 하우스에서 딸기를 재배하기 전에는 특정 계절에만 먹을 수 있어서 귀했지만 요즘에는 하우스에서

k-channel.tistory.com

알콜성 치매 극복방법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뇌를 망가트리는 음주는 이러한 질병을 걱정이 되기 전에 멀리하시는 것이 알콜성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알콜성-치매-극복방법
오직 금주하는것만이 알콜성 치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금주를 통해서만 알콜성 치매를 치료할 수 있겠지만 한번 망가진 뇌가 제자리로 돌아오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잦은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술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분들은 술이 아닌 다른 취미생활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으시는 게 한 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만약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음주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과도한 음주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는 양을 줄인다거나 술자리를 갖는 횟수를 줄이는 것을 우선 목표로 해서 실천하는 것도 알콜성 치매를 예방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빈속에 먹는 것을 자제하고 폭음을 하게 되었으면 음주 후 3일에서 길게 5일 정도는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최신베스트10

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에서 구하기 쉽고 먹기 쉬운 종류로 최신 베스트 10을 뽑아보려고 합니다. 여성분들이 중년에 들어서면서 몸속에서 균형을 이루던 호르몬이 균형을 잃게 되면서 찾아오는

k-channe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