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부었을때 증상 대처방법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1. 1. 21. 15:00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같이 코로나로 너도나도 조심해야하는 시기에 작은 기침이라도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주위의 눈치를 보게 되는데요. 임파선도 감기증상의 조짐이 보이기시작하면 쉽게 부어오르는 부분이기때문에 특히나 요즘같은때에 임파선이 붓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을 알아보기에 앞서 왜 이 임파선이라는 놈이 붓는것이고 내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것이길래 부으면 통증까지 오는것인지 알아두는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

임파선이란?

임파선이란?

 

선은 임파절이라고 불리우기도 하지만 정확하고 올바른 명칭은 림프선 또는 림프절이라고 칭하는것이 맞습니다. 림프절은 우리몸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데 특히 사타구니나 경부 즉 목부위, 겨드랑이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을 이릅니다.
 
이러한 림프절은 인체에 약 800개 정도가 존재하는데 이중 300개 정도가 머리와 목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감염으로 인해서 인체내에 세균등이 들어올때 이를 인식하고 면역반응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이유

림프절, 즉 임파선 부었을때 이유로는 흔한 경우가 급성 림프절염이 발생했을때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핵 유병율이 비교적 높은 축에 속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성 림프절염도 드물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림프절에 발생할 수 있는 악성종양인 악성 림프종(암)이나 머리부위에 발생하는 암 종류인 구강암이나 구인두암 , 갑성선 암등이 목 부위의 림프절로 전이되어서 림프절이 커지게 되어 겉으로 보기에 림프절 , 즉 임파선이 부어있는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이유

임파선 부었을때 대처방법

림프절이 갑자기 부으면서 부은 부위를 눌러보았을때 통증을 느끼게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방문해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면역력 강화가 절실해지는 코로나시기에는 면역력이상으로 찾아오게 되는 임파선의 증상을 정확하고 빠르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대처하는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대처방법
 
전문의의 처방으로 약물치료등을 받아보아도 증상 호전되지 않고 임파선이 계속 부어있거나 통증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다른 질환등을 의심하여 진찰을 위해 CT촬영이나 경부 초음파 검사등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대처방법 2
 
비교적 가벼웁게 림프절이 붓고 통증이 있는 증상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염증성 증상이고 이전의 감염질환 ( 편도염이나 구내염 ) 이 있을 경우 해당 질환이 호전되면 자연스럽게 림프절 증상도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임파선에 좋은 음식

 

임파선에 좋은 음식 과일
임파선에 좋은 음식 레몬
임파선에 좋은 음식 오렌지

 

임파선은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신체 기관이기때문에 임파선에 좋은 음식 또한 우리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위주로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C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과일이나 버섯류, 마늘등을 섭취해 주는것이 장기적으로 임파선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건강관련 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