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효능 총정리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0. 12. 22. 09:30

콜라비는 우리가 흔히 먹을 수 있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해서 탄생시킨 채소입니다. 순무의 단단한 식감과 양배추에 들어있는 단맛을 모두 가지고 있는 채소가 되겠는데요. 

수분함량이 90%이상에 달하는 줄기부분을 우리는 주로 섭취하게 되는데요. 모양이 무와 비슷하지만 무 보다는 훨씬 단맛이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를 보게 되면 녹색 콜라비와 적색 콜라비 두가지로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두가지 종류 모두 속은 흰색을 띄고 있지만 겉모습의 색깔을 두고 구분을 하게됩니다. 녹색 콜라비가 단맛이 적색에 비해서 조금 더 강합니다.
단맛이 강한 줄기를 갖고 있기때문에 샐러드 등으로 섭취를 하기가 쉽고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쥬스로 먹기도 합니다.
 
콜라비 효능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콜라비가 가지고 있는 성분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하겠습니다.
비타민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에 속하는 콜라비는 특히 비타민C가 다른 채소류에 비해서 4~5배가량 더 높게 함유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기도 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데 유익하다가 알려지면서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럼 정확하게 콜라비를 우리가 섭취했을때 어떠한 효능을 얻을 수 있는지 대표적인  효능과 콜라비를 고르는법, 콜라비를 보관하는 방법등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색 콜라비
콜라비 수확

혈압 조절

콜라비 효능 혈압조절
콜라비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륨 성분은 혈관이나 동맥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것은 물론이고 심혈관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학는것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우리몸에 구석구석 뻗어있는 혈관을 따라 움직이는 혈액의 움직임, 즉 순환을 좋게 해줌으로써 뇌졸증이나 심장마비처럼 심혈관계 질환에서 안전해질 수 있도록 지켜줍니다.
콜라비 한컵의 용량은 나트륨이 27mg에 불과하고 바나나보다는 칼륨이 많아서 평소 혈압 관리가 필요하신분들이 평소에 콜라비를 섭취하시면 좀 더 수월해지실것 같습니다.

뼈 건강

콜라비 효능 - 뼈 건강
콜라비에는 칼슘이나 단백질, 회분, 비타민C등과 같은 성분도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이 먹으면 뼈의 생성이나 튼튼함을 향상시켜주고 치아 건강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의 여성들이나 노인분들과 같은 경우에는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서 골다공증이나 골절에 주의해야하는데요. 이런분들이 콜라비를 드시면 뼈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 개선

콜라비에는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위장에서 소화가 잘 될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 운동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서 변비를 개선하는데 크게 효능이 좋습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분들은 식단에 콜라비를 빼놓지 않고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에 부담이 될 수 있기때문에 적당히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 개선

요즘 현대인들의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등을 오래 보게되면 눈물이 흐르거나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과 관련된 질환을 호소하는분들이 많은데요.
콜라비에 들어있는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분들도 콜라비 효능을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비타민C의 섭취량을 올리는것을 권고받게 되는데요. 콜라비에는 비타민C 성분이 다른 채소보다 월등히 높게 함유가 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C가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로는, 비타민C가 생성하게 되는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으로 침투하게 되는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도록 몸을 지켜주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와 같이 면역력과 관련된 질병으로 힘든시기에 콜라비를 챙겨드신다면 면역력을 확보해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스스로 지켜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는 크면 클수록 다루거나 먹기가 힘든 채소중에 하나입니다. 크기가 클수록 껍질이 단단해지고 식감이 너무 딱딱해지기때문에 어른주먹만한 크기가 가장 먹기에 적합한 정도의 크기라고 합니다.
이파리의 색깔이 녹색인데 진하면 진할수록 좋고 과육부분의 반점이나 상처등이 있는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콜라비 보관법

콜라비를 손질할때에는 우선 잎을 완전히 제거를 하고 줄기부분을 지퍼백에 담아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을 합니다.
신선실에 보관하게되면 최대 1주일정도는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육부분을 자른 후에는 잘린단면을 중심으로 랩으로 써서 마르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하므로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