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증상 초기에 잡는것이 중요

오늘 하루 건강팁 / / 2021. 5. 11. 11:18

목디스크 때문에 한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왼쪽 손가락 끝이 저린 증상을 겪었는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저린 증상이 오른쪽 손가락까지도 나타나게 되고 두통도 오기 시작하면서 심상치 않아서 회사 근처의 정형외과를 방문했었습니다.

 

정형외과에 방문하고서야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는 처방을 받고 도수치료 등을 받으면서 지금은 조금 나아졌습니다. 

 

목디스크-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을 초기에 알아차리고 빠르게 대처했다면 치료받는 시간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조금 후회가 되었지만 꾸준하게 치료를 받은 결과 수술까지는 가지 않아도 되어서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제가 겪은 손가락 끝 저림 증상과 두통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면서 목디스크에 대해서 경고를 하는데 아래에서는 어떠한 증상을 목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는지 대표적인 목디스크 증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이 변화하면서 급격하게 늘어나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목디스크는 사고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크게 없었던 증상인데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목디스크 환자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습관

 

  •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스마트폰을 보면서 고개를 숙이는 자세
  • 모니터를 볼 때 목만 앞으로 빼면서 보는 자세
  • 수면 시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할 때

 

제가 목디스크 때문에 정형외과에 방문했을 때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 위의 3가지 나쁜 습관 때문에 최근에 목디스크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잘못된-습관-목디스크-변화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목뼈의 모습이 점차 변하면서 목디스크를 유발 <출처.매일경제>

목을 움직이는 자세가 잘못되게 되면 목 부위의 척추 모양이 C모양으로 커브가 있어야 하지만 일자로 되면서 거북목이 되면서 척추뼈가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목디스크가 유발됩니다.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보는 자세가 잘못되었을 때 거북목이 될 수 있고 거북목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목디스크가 염려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과 모니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중에서는 제가 겪었던 것처럼 손가락 끝 저림과 같이 기분이 나쁜 증상이 많습니다. 아프다기보다  괜히 기분이 나쁘게 나타나는 증상이 있으니 아래의 증상 중에서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본인의 평소 습관 ( 스마트폰 , 모니터, 베개 )등을 고려해서 목디스크를 의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 손가락 끝 저림 증상이 있다
  • 목 한쪽으로 뻐근한 느낌이 있다.
  • 수시로 두통이 생기며 두통약을 먹어도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
  •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생기고 팔이나 어깨 쪽 저림도 같이 나타난다.
  • 어깨 통증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어깨 통증이 발생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상세한 5가지

어깨통증 원인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서 병원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보다는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이 특히 어깨 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 걸

k-channel.tistory.com

목디스크 치료방법 및 관리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증상의 경중에 따라서 목 근육 강화 운동과 약물치료, 심할 경우 수술치료 등을 통해서 목디스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북목 초기 증상이었던지라 목 부위에 주사한대 맞고 도수치료를 2주 정도 다니면서 스마트폰과 모니터의 사용을 줄였더니 치료 후 1주일 정도 경과되니 손가락 저림 증상 등은 모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고개가 숙여지면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목 부위에 경추 5번 6번 뼈가 우리 머리를 지탱해주는 역할이 가장 큰데 고개를 앞으로 숙이게 되면 머리의 무게가 앞으로 쏠리면서 경추뼈가 머리를 잡아주면서 뼈의 위치가 점점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자주 하지 않더라도 잠잘 때 높은 베개를 베개 되면 자연스럽게 고개가 앞으로 숙여지게 되기 때문에 장시간 이런 자세를 유지하는 것 또한 목디스크 유발의 큰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목디스크 때문에 아파서 치료를 받는 것보다는 수면자세를 고쳐서 병이 생기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를 예방하고 치료를 하는데에 의사 선생님의 도움이 크겠지만 환자 스스로 꾸준히 목을 보호하면서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목을 스트레칭해주고 경직된 것을 좋습니다.

 

깍지 낀 상태로 머리 멀기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을 감싸는 근육을 경직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손을 깍지를 껴서 뒤통수 부분에 대고 앞으로 밀어주면서 목 후방에 위치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은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 되겠습니다.

 

고개 돌리기

 

고개를 돌려가면서 뻣뻣해진 목을 풀어주는 것도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입니다.

고개를 시계방향과 시계 반대방향으로 번갈아가면서 4회~8회씩 돌려가면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개 좌우로 늘려주기

 

고개를 좌우로 늘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른손을 머리 위로 올려서 왼쪽 머리 부분을 잡고 오른쪽으로 당겨줍니다. 반대로 왼손으로 머리 오른쪽을 잡고 왼쪽으로 당겨주면 목 근육을 이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동작은 각각 2회씩 10초에서 15초 정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주면 좋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가볍고 적당한 횟수로 꾸준하게 해 주는 것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정리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중에서는 시술을 통해서 개선을 하는 방법과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팔자주름을 없애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팔자주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피부의 탄력도 떨

k-channe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