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별 정리

코로나19 / / 2021. 5. 29. 09:30

코로나 백신 부작용 걱정 때문에 백신 예방 접종 예약을 해놓고도 본인과 주위의 만류 때문에 접종을 망설이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코로나-백신-부작용-종류별-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제 주위에서도 부모님이 이번 65세이상 백신 예방 접종을 신청해놓고도 백신 부작용이 염려돼서 일단은 접종을 유보했다고 하는데 백신 종류별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니 어쩌면 당사자 입장에서는 부작용이 심히 우려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백신 부작용이 단순히 조금 참으면 없어지는 수준이 아니라 자칫 목숨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라서 저 같아도 부모님이 부작용이 우려되는 기저질환등이 있으시다면 만류했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현재 접종하고 있는 백신외에도 예정된 백신 별로 부작용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는 앞으로 예정되어있는 65세 이상 백신 예방 접종때 맞게 될 백신입니다.

나이가 30세 미만일경우에 희귀 혈전증 발병 위험성이 있어서 30세 미만 대상자는 접종이 중지된 상황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차 접종 후 8~12주후에 2차 접종을 맞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아스트라제네카-백신-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은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를 중심으로 통증이 생기며 멍이나 두통, 피로, 근육통, 발열, 관절통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심하지는 않고 백신을 접종한 후에 며칠 내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연령이 높으면 부작용도 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유는 젊은 사람일수록 면역체계가 민감도가 높아서 몸살이나 발열 등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변경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을 진행하게 되면 현재로써는 접종일자까지 시간이 여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 어떤일이 생겨서 부득이하게 백신 접종 예약 내용을 변경해야 할 수도

k-channel.tistory.com

화이자

코로나 19 백신중에서 부작용이 가장 적은 백신으로 꼽히는 화이자는 부작용도 적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확률도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효과와 부작용도 적지만 지속력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1차 2차로 마무리되는 다른 백신과 다르게 2차 접종 후에 길게는 1년 후 3차 접종도 권장되는 백신입니다.

화이자화이자-백신-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은 심근염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나타나는 일반적인 부작용은 두통이나 근육통, 발열이지만 그 정도는 경미한 수준이며 며칠 내로 회복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백신 접종을 하고 약물과 관련돼서 과민반응은 1회 있지만 극히 적은 편이며 약물과 관련된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 아나필락시스 : 기침이나 흉통, 입, 손발 등에 저린 감각을 느끼거나 빈맥, 소양증 등을 동반한 발진, 구토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에서는 심근염이 심히 염려되는 증상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백신 접종자 중에서 60여 명의 심근염 발생자가 발생했고 그중 대부분이 남성이었습니다.

 

남성중에서도 대부분 30세 이하에서 나타난 반응이니 30세이하 남성분들은 화이자 백신 접종 후 부작용 반응을 집중 확인하여야 합니다.

모더나

코로나 19 팬더믹이후에 전세계 최초로 임상시험에 돌입했던 모더나 백신은 1차 2차로 접종이 이루어지고 1차 접종이후에 가장 이른시기인 4주이내에 2차 접종을 받아야 코로나19 바이러스 면역력이 생기게 됩니다.

모더나모더나-백신-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은 심할경우 과민성 쇼크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과 두통을 느끼고 근육통, 관절통, 오한과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으며 구토와 발열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의 정도는 경미한 수준이며 2~3일 내로 회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조금 심한 백신 부작용 반응으로는 접종받는 팔 림프절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미한 수준을 넘어선 과민성 부작용에는 호흡곤란과 얼굴, 목 부위의 붓기, 현기증, 과민성 쇼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얀센

현재 보급되는 있는 코로나 19 백신들 중에서 임상 3상으로 실험의 폭이 가장 넓고 그로 인해 백신의 가치도 인정을 받은 백신중에 하나입니다.

 

얀센 백신의 특징으로는 접종 1회로 변이 바이러스에도 덜 취약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얀센얀센-백신-부작용
얀센 백신 부작용은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혈전

얀센 백신 부작용

얀센 백신을 접종하고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전신에 피부발진이나 홍반, 가려움증,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해당 부작용은 백신에 포함된 특정물질과 해당 환자의 유전적 이유로 발생한 사례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접종이 이루어진 얀센 백신은 혈전 환자가 발생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 확률은 극히 낮은 수준이지만 백신 부작용으로 혈전이 발생한 환자 모두가 여성이라는 특이점이 있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얀센 백신 접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은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서 나온 각 백신별 부작용내용을 정리한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나 앞으로 접종하게될 백신의 상태등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도우미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가지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현황 5월28일 0시

코로나19 발생현황 5월28일 0시 기준으로 발표된 자료입니다. 전혀 수그러들 기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너무 오래된 탓인지 피로감이 많아져서 방역수칙에 대해서 조금씩 헤이해지는것 같은

k-channel.tistory.com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가격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로드샵에서 직접 구매해보았습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코로나가 진정될 줄 알았지만 기세가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아서 혹시 모르는 마음에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k-channel.tistory.com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을 받아둬야 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백신 예방 접종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아마도 사회 곳곳에서 코로나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k-channe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